건강/웰빙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차

연지맘 2014. 12. 31. 13:00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차


술 마실때는 즐겁고 행복하겠지만, 다음날 숙취가 골칫거리입니다. 술을 마신 후 다음날 술이 깰 때에 머리가 아프고, 기운이 빠지며, 속이 울렁이면서 쓰리고 아픈 증상을 숙취라고 하는데요.
우리 몸의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과 탈수 현상, 전해질 부족 및 위 점막의 자극이 원인입니다.

 

숙취를 예방하려면 과음을 삼가는 것이 정답이지만 어쩔 수 없이 과음을 할 경우, 다음날 충분한 수분과 당분을 섭취하고 약간의 땀을 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시원하게 해장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국

유명한 해장국 중의 하나가 바로 콩나물국이죠. 콩나물속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며,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조개국

조개국물은 질소화합물, 타우린, 아미노산, 핵산류와 호박산 등이 어우러져 특유의 시원한 맛으로 속을 풀어 줍니다. 특히 타우린 성분은 간장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술 마신 둬 해장국으로 제격입니다.

선짓국

선지에는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같이 넣고 조리하는 콩나물이나 무에도 해독 작용이 있어 술독을 푸는 데 좋은 음식입니다.

북어국

북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고 맛 또한 개운합니다. 한방에서는 북어가 북방 바다의 찬 기운을 머금고 있다고 하여 예부터 열독을 푸는 데 최고의 명약으로 쳤습니다. 북어국에는 또 지친 간을 보호해 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해장국으로는 그만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녹차

음주 후에는 가벼운 탈수가 동반되므로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맹물보다는 녹차를 마시는게 좋은게 녹차에는 간의 알코올 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고 머리를 맑게 하고 입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까지 있어 금상첨화입니다.

칡차

예부터 한방에서는 주독을 푸는 가장 중요한 약으로 칡을 꼽았습니다. 칡뿌리와 칡꽃 모두 숙취를 없애는 작용이 있으며 음주 후에 오는 갈증과 설사, 번열을 없애줍니다.

유자차

유지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술 깨는 데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유자차에 들어 있는 당분도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