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

바른 자세 운동법, 스트레칭


바른 자세 운동법, 스트레칭

비만 예방은 물론 건강까지 강화하는 바른 자세 운동법


주위를 둘러보면 키 크고 날씬한 사람은 많지만 정작 자세가 바른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되고 장기간 앉아서 해야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우리 몸은 점차 나쁜 자세에 익숙해져 왔는데요.

그 때문에 목 디스크나, 요통, 어깨 통증과 같은 질환 등은 요즘 누구나 한 가지 이상 겪는 고통이 됐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바른 자세운동법입니다.


바른 자세 vs 나쁜 자세

❖ 바른 자세

의자의 맨 안쪽으로 엉덩이를 붙이고 최대한 책상에 밀착시켜 몸이 앞이나 뒤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허리를 세우고 턱을 당기는 것과 동시에 아랫배를 집어넣고 엉덩이 근육을 수축시키는 것이 완벽한 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조건을 충실히 따른다면 옆에서 볼 때 귀와 어깨가 일직선상에 놓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나쁜 자세

앉은 채로 컴퓨터 등의 작업을 할 경우,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모니터로 몸을 기울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나 자세는 자라목을 만드는 지름길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목과 어깨의 통증은 물론 심하면 목 디스크에 걸리는 최악의 자세입니다.

또한 엉덩이를 의자 앞에 걸치고 뒤로 기대는 것 역시 허리를 비롯해 척추에 치명적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장기간 나쁜 자세를 유지하다보면 오히려 바른자세를 취하는 것이 더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도 중요한 자세의 법칙

❖ 바른 수면 자세

1. 요통이나 디스크가 있는 사람의 경우 수건을 말아 목을 받쳐 목과 척추 머리가 일직선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옆으로 잘 때에는 어깨와 머리 사이에 간격에 맞게끔 베개 높이를 조절해 역시 뒤에서 보았을 때 척추와 목 머리가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나쁜 수면 자세

1. 베개가 과도하게 높으면 목에 치명적인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엎드려 자게 되면 여자의 경우 가슴 압박으로 호흡곤란이 오게 되며, 남자의 경우 성기의 압박으로 축면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더구나 구부러진 허리로 인해 척추 역시 무리가 가게 됩니다.


벽을 이용한 바른 자세 스트레칭

어깨와 허리, 엉덩이와 다리의 전신 근육이 자극을 받아 굳어진 몸을 이완시켜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먼저, 팔 길이 정도로 벽과 거리를 둔 채, 턱을 안으로 당기고 배를 집어넣으며 엉덩이 근육을 조이는 바른 자세를 취합니다. 머리와 어깨, 허리가 일직선이 된 상태에서 양 손으로 벽을 짚습니다.

자세를 유지하며 팔굽혀펴기를 하듯 얼굴이 벽에 닿기 전까지 천천히 팔을 굽힙니다. 이때 두 발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일일 3회, 1회 세 번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