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웰빙

신체 이상 증상별 미네랄 처방법


신체 이상 증상별 미네랄 처방법


우리 몸의 성장과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미네랄은 단백질∙탄수화물∙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고, 비타민을 몸속에 흡수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네랄이 부족하면 아무리 좋은 영양소를 섭취해도 제대로 작용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지방·탄수화물·비타민과 함께 5대 영양소로 꼽히는 미네랄은 비록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적지만,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며, 한가지 성분만 먹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해야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
육류∙채소∙해산물 등에 골고루 들어 있는 미네랄은 균형 있는 식생활을 하지 않을 경우 특정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가볍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신체 이상 증상들을 살펴보고, 어떤 미네랄을 섭취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오후에 자주 피로하다면 망간

망간은 몸 속 대사를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다른 영양소가 에너지를 생성하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망간이 부족하면 동맥경화∙이명∙근골격계 질환이 생길 수 있으니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손발 떨리고 어지럽다면 크롬

크롬은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우며, 부족할 경우 저혈당과 비슷한 증세를 겪게 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기 때문에 동맥경화∙복부비만을 예방하는 데도 크롬이 필요합니다. 크롬 섭취를 위해선 통곡물로 지은 밥을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상처 아무는 속도가 늦다면 아연

아연은 기력 보층에 좋은 영양소이며,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채식 위주의 식습관을 갖고 계신 분들이 아연결핍을 겪을 수 있는데요.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 붉은 살코기나 굴을 추천합니다.


자주 쥐난다면 칼슘

칼슘은 체내 미네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뼈와 혈액, 조직에 함유되어 있어 근육수축∙심장박동을 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식품을 과하게 먹거나, 알코올∙카페인을 자주 섭취한다면 칼슘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멸치, 우유,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여 부족한 칼슘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근육 경련 잦거나 갈증 느낀다면 칼륨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 몸 속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 운동이나 혈압, 심박수 등을 조절하기도 하는데요. 칼륨이 부족할 경우 신경마비∙부정맥∙근무력증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칼륨은 바나나, 아보카도,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꺼풀 떨리고 편두통 잦다면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 내 효소반응에 관여하여, 신경자극과 근육을 조절하는데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소모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마그네슘 결핍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만성스트레스는 물론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견과류와 시금치 같은 짙은 녹색 채소를 자주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